반응형

결혼하면서 산 냉장고.

무려 15년 이넘는 시간을 잘 사용하고 있는 LG 디오스 냉장고.

가전은 역시 LG 인가 싶었는데... 냉동실 문앞에 물이 고여 있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냉동실에서 물이 흘러 나왔다

냉동실에 문제가 생긴건 아닐까 하여 살펴 보았지만 냉동실 내에 넣어 둔 식품들은 별다른 문제 없이 꽁꽁 잘 얼어 있더군요. 

어쨌거나 찝찝하기 그지 없어 잘 살펴 보니 바닥쪽에 물이 고여 얼어있었습니다.

아마 그쪽에서 흘러 나온듯 하여 문제를 해결해보기로 합니다.

 

먼저 김치 냉장고를 냉동 모드로 변경한 뒤 냉동실에 있는 것들을 모조리 옮겨놓고 냉장고 전원을 내립니다.

내부를 모두 비운 냉동실

우선 냉동실 내부의 서랍과 선반들을 모두 분리해 냅니다.

그런 다음 뒤쪽 덮개를 떼어내야 하는데요. 상단, 하단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우선 상단 가운데 있는 나사를 풀어내고 위쪽부터 뜯어냅니다. 

뜯어 낼때는 양쪽에 고정 걸쇠가 있는데요, 별다른 도구는 필요하지 않고 살살힘을 주어 한쪽씩 당기면 투툭! 하며 빠집니다.

위쪽 덮개를 먼저 떼어낸다.

전선 정리 홀더 같은 곳에 있는 전선 (내부 조명용) 을 함께 제거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그다음 아래쪽 덮개를 떼어내야 하는데 아래쪽은 별도로 나사 같은 것으로 고정되어 있지는 않고 그냥 윗부분을 좌우 한쪽씩 잡고 당기면서 떼어내면 하나씩 걸쇠가 풀리면서 분리가 됩니다. 분리 방법은 제품마다 다르겠으나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부 덮개를 떼어낸 모습

하부 덮개를 떼어내니 안쪽에 열교환기가 보이는데요, 아래쪽에 어마어마 한 얼음이 얼어 있습니다. 

 

반응형

 

딱봐도 여기가 문제군요.

아래쪽을 확대하여 찍어 본 모습

엄청나게 얼어있는 얼음을 살살 제거해 줍시다.

드라이를 이용해서 얼음과 주변을 좀 녹여 준 뒤 1자 드라이버와 망치를 이용해서 살살 쳐서 얼음을 깨 주었습니다.

드라이버로 녹이는게 가장 안전하겠지만 아주 단단히 얼어있는 얼음이기 때문에 녹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보여 벽면이나 부품에 달라 붙어있는 부분만 우선 녹여낸 뒤 얼음을 깨 내면 부품에 손상 없이 얼음만 똑 떼어낼 수 있습니다.

아래쪽 얼음도 깨주었다. 어마어마 하군

 

중간 중간 아래쪽에 있는 얼음도 깨주었습니다. 주변이 살짝 녹을 정도면 조금만 톡톡 쳐줘도 덩어리로 얼음이 툭 깨져 나옵니다.

한참을 녹이고 부시고 반복한 상태

10여분 정도 사투한 결과 이제 거의 얼음이 해결되어 가고 있습니다.

과연 저것만 깨내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일까요?

 

보이는 얼음을 일단 다 제거하고 보니 ... 수정한 구멍이 발견되었습니다.

아래쪽에 구멍이 하나 있는데 역시 얼음으로 막혀있다.

네.. 얼음을 모두 제거 하고 보니 아래쪽으로 구멍이 보이는군요.

그런데 구멍 역시 얼어 있습니다. 뭔가 구조상 물이 빠지는 구멍처럼 생겼는데 얼음이 여길 막고 있는 느낌이네요. 아마 여길 따라 흘러내려가야 할 물이 얼어서 구멍을 막고 , 막힌 구멍 때문에 물이 고여서 얼고, 또 그위로 물이 흘러 넘쳐 문 밖 까지 나온것으로 보여지네요.

네, 그럼 구멍 안쪽의 얼음도 녹여보기로 합니다.

드라이를 이용하여 좀 녹여 보았지만 녹은 물이 고여 아래쪽으로 열이 잘 전달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도구를 하나 추가하였습니다.

어항용 호스를 낀 주사기

네 보이는 그대로 어항용 호스를 낀 주사기를 하나 준비하였습니다. 호스로 녹은 물을 빨아내서 드라이의 열이 바로 얼음에 닿을 수 있도록 합니다.

드라이로 계속해서 녹인다
구멍 안쪽에 녹아있는 물을 빨아낸다

요렇게 몇변을 반복하다 보니 드라이 바람이 구멍 안쪽까지 잘 안들어 가는 것 같네요.

그래서 물을 조금 끓여서 부어 주고 드라이버로 살살 저어 주었더니 갑자기 아래로 쭉 하고 물이 내려가더군요. 

 

호스가 끝까지 들어감

네.. 호스가 끝까지 들어갔고 물은 빨아내지지 않네요. 

뭔가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ㅎㅎ

 

이제 떼어낸 모든 부품을 다시 조립하면 끝!

냉동실은 다시 정상 적으로 잘 구동되는 걸 보니 문제가 해결된것 같습니다. (물론 전에도 문제 없이 동작했지만요 -_-;;)

한시간 정도 걸렸으려나요? 냉장실에 있는 음식들이 상할까봐 급하게 진행을 했는데요, 저와 같은 문제가 생기셨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저처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저런 사태가 왜 나타난건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요즘 냉장고를 사용하다 보면 예전처럼 안쪽에 성애가 꽉 끼거나 하는 문제가 없죠? 왜 그럴까요? 

아까 사진에 보았던 열 교환기에 분명히 성애가 잔뜩 붙어 있을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바로 아래쪽에 있는 부품에서 주기적으로 열을 발생시켜 위쪽 열교환기에 붙은 성애를 녹여주는거죠. 그럼 성애가 녹아서 물이되고 물은 흘러내려 아래 구멍으로 빠져 나가게 됩니다. 

그런데 예전 냉장고 처럼 아래쪽에 물받이 같은 것은 또 없죠? 오래전 냉장고들은 아래쪽에 넓적한 물받이 같은게 있어서 어떤 이유에서 생겼든 물이 고이도록 되어있는데요, 이렇게 흘러나온 물이 과연 어디로 가는 걸까요?

냉동실 제일 아래 부분이 불룩한 것으로 보면 그 안에 컴프레셔가 들어있을 텐데요. 아마 컴프레셔 열로 흘러나온 물을 증발시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럼 따로 물받이 같은걸 통해 물을 받아서 버려야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역시 놀라운 석학들의 머리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이다 싶습니다.

2022.07.18 - [DIY] - 나만의 특별한 롱보드 DIY - 원피스 현상 수배 버전

 

나만의 특별한 롱보드 DIY - 원피스 현상 수배 버전

딸내미가 롱보드에 관심이 있길레 바로 당근을 뒤적거려 매우매우 훌륭하신 판매자 분을 만난 덕에 덜컥 구입해 버린 롱보드! 6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물건은 무려 클래식 보드 데크

diy-dev-design.tistory.com

2021.10.18 - [DIY] - [DIY] 지역난방 보일러 분배기에서 '딱딱' 소리나는 문제 해결 방법

 

[DIY] 지역난방 보일러 분배기에서 '딱딱' 소리나는 문제 해결 방법

갑자기 다가온 한파로 모두가 깜짝 놀라 롱패딩을 꺼내 입은 어제 였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이것이 'K-날씨' 라며 한국의 기온 변화에 대해 우스개 소리를 할 정도였습니다. 저희집도 아

diy-dev-design.tistory.com

2021.02.06 - [DIY] - [DIY]닌텐도 스위치 - 조이콘 조이스틱 교체하기 #초보용#간단수리

 

[DIY]닌텐도 스위치 - 조이콘 조이스틱 교체하기 #초보용#간단수리

지난 크리스마스에 아이들 선물로 스위치를 사주었습니다. 아이들은 흥분했고 이틀만에 대리석 바닥에 LCD 쪽으로 정확히 떨어지는 모습을 슬로우 비디오처럼 바라본 저역시 흥분했습니다. -_-;;

diy-dev-design.tistory.com

 

2020.03.16 - [DIY] - 욕실장(싱크대) 경첩 셀프 교체하기 #노하우, #주부도 가능

 

욕실장(싱크대) 경첩 셀프 교체하기 #노하우, #주부도 가능

이사를 하고 보니 집에 손볼곳이 한두군데가 아니었습니다. 이번에는 욕실장 경첩 입니다. 전세로 이사를 하고나니 내 집도 아닌데 뭘 고쳐가면서 살아... 하는 생각도 들지만 막상 지저분하고

diy-dev-design.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