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크리스마스에 아이들 선물로 스위치를 사주었습니다. 아이들은 흥분했고 이틀만에 대리석 바닥에 LCD 쪽으로 정확히 떨어지는 모습을 슬로우 비디오처럼 바라본 저역시 흥분했습니다.

-_-;;

 

다행히 LCD 는 전혀 손상이 없었습니다.

왜? 바로 조이스틱이 있었기 때문이죠.

네. 그래서 구입한지 하루만에 오른쪽 조이스틱이 맛이 갔습니다. 

처음에는 동작 범위가 점점 좁아지더니 일주일 정도 지나니 위 쪽으로 전혀 움직이지 않더군요.

그리고 이틀정도 지나니 조이스틱을 이용한 클릭도 되지 않았습니다.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았으니 당연히 공식 A/S 를 받으려 하였지만 소비자 과실로 인한 손상의 경우 무상 A/S 가 안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ㅜㅜ. 그런데 A/S 를 보내봐야 무상인지 유상인지 안다는 군요. 흠...

 

와이프 : 설마 구입한지 한달도 안된 스위치를 공식 A/S 가 아닌 니가 직접 수리를 한다고???

 

어쩔 수 없죠. (씨익~)

 

 

어찌어찌 중국에서 교체용 부품을 수급해서 직접 교체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알리에서 구입한 조이콘용 조이스틱. 뭐 엄청 싸지는 않다.

중국에서 하나에 3000 원 정도에 구입한 조이스틱입니다.

만약을 위하여 2개를 구매하였고, 구매할 때 동시에 중국산 조이콘 세트도 함께 주문하였습니다.

품질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조작 느낌이나 생김새도 정품이랑 거의 동일한 것 같습니다.

쏠림현상으로 말들이 많은 것 같던데 나중에 교체용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어쨌든 수리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 교체용 조이스틱 부품
  • Y 드라이버 2.0mm (전 샤오미 와우스틱 세트 사용)
  • + 드라이버 (작은것)
  • 작은 핀셋 (트위저)
  • 뭐 재끼고 열기 적당한 헤라 같은것 (전 디자인 할때 사용했던 헤라를 이용했습니다)

 

작업 전엔 항상 허세용 사진 필수

 

먼저 그럴듯 하게 준비물을 늘어 놓습니다.

 

그다음 뚜껑을 열어 주어야 하는데요. Y 드라이버 비트를 끼우고 뒷면에 4개의 나사를 풀어 줍니다.

네귀퉁이의 4개의 구멍에 나사가 있다.

 

뚜껑을 열면 예쁜 자태가 모습을 보입니다.

아흑~

리본 케이블들이 손상되지 않도록 살살 주의해서 열기

 

의외인 것은 덮개가 걸쇠 같은 걸로 고정되어 있지 않네요. 그냥 레일 있는 부분 부터 살살 열면서 사방을 조금씩 들어 올리면 쉽게 열립니다. 아마 AS 직원들의 편의를 위한 배려가 아니었을까요?

 

조이스틱은 저 배터리와 배터리 커버를 열어야 교환이 가능합니다.

먼저 배터리를 뽑아냅니다.

사진에 보이는 빨산색 화살표 부분을 그냥 손으로 조금씩 들어올리면 배터리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우측 동그라미 부분에 배터리 연결 단자가 있는데요. 기판의 수직 방향으로 (위쪽으로) 그냥 들어올리면 툭 하고 빠집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마데전자 가셔서 교체 방법 동영상을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런 다음 베터리 케이스를 뜯어내기 위하여 3개의 나사를 풀어 주어야 합니다. + 자 정밀 드라이버를 이용하세요.

동그라미친 부분 나사, 되지꼬리 화살표 방향으로 기판 (안테나) 들어내기

사진에 보이는 동그라미 부분의 나사를 풀고 돼지꼬리 화살표처럼 기판 하나를 빼냅니다. 아마 무선 안테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안테나 까지 떼어낸 모습

안테나를 빼네면 위의 사진처럼 됩니다. 따로 메인보드에서 분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가운데 파란색 배터리 케이스를 재껴내듯 뒤집어 줍니다. 리본 케이블이 살짝 타이트한 느낌이 있으니 부드럽게 안쪽으로 살짝 밀듯이 뒤집으면 뒤집힙니다.

드디어 드러난 조이콘 조이스틱. 충격에 의해 가운데가 우그러짐

하... 열고 보니까 한숨이 나옵니다. 얼마나 세게 떨어졌으면 조이스틱 부품의 바닥면이 저렇게 돌출 되었을까요?

닌텐도 A/S 맡겼으면 호갱님 과실이십니다~ 수리비는 00000 입니다. 할 뻔 했네요.

어쨌든 조이스틱에 연결되어 있는 두개의 나사를 풀어주면 조이스틱은 분리되는데 메인 보드에 연결 되어 있는 리본 케이블을 빼내에 합니다.

빨간 네모 부분의 검은색 파츠가 중요함

이런 류의 회로기판을 자주 안보신 분들은 생소하실 텐데요. 저 빨간 네모 부분의 검은 색 조각을 핀셋이나 뾰족한 도구를 이용하여 위로 들어올려주어야 리본 케이블이 빠집니다.

아래 사진을 잘 보세요. 해당 부품을 들어올린 사진입니다.

걸쇠를 들어올린 모습

차이가 느껴 지시나요? 들어올리는 것이 힘이 들지 않으니 이쑤시개 같은 걸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너무 겁먹지 마시고 해보세요. 

저걸 들어올린 뒤 리본 케이블을 핀셋 (쪽집개도 가능) 같은 걸로 당기듯 빼내면 가볍게 빠집니다.

 

자 이제 문제의 조이스틱을 보겠습니다.

가운데에서 뭔가 튀어나올 것 같은..

아후... 정말 말이 안나오네요. 이건 뭐 스위치 하드웨어 욕은 못하겠습니다. 

어쨌든 교체용 부품을 다시 원래 위치에 부착한 뒤 나사를 조이고 리본 케이블을 원래대로 끼워 넣습니다.

교체 장착 완료

네. 솔직히 어렵지 않습니다. 차근차근 하시면 되고요. 끼워 넣으신 뒤에 아까 그 검은색 리본 케이블 고정 부품을 손으로 꾹 눌러서 내려주면 됩니다.

이제 조립만 하면 됩니다.

재껴 놓았던 배터리 케이스를 다시 덮고 안테나를 원위치 시킵니다.

안테나는 빨간 부분에 다시 끼워 넣으면 된다.

자 거의 마무리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를 원위치 시켜야 하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단계가 초보 분들에게 가장 생소하지 않나 싶지만 막상 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배터리 단자를 빼냈던 그곳에 살포시 올려둔 후 위에서 아래로 꾹 눌러주면 되는데요. 연필 뒤에 있는 지우개 같은 걸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면봉이나 플라스틱 막대기도 좋고요. 금속은 합선이 될 수 있으니 금속만 아니면 됩니다.

 

자 이제 덮개를 원위치 하고 나사 4개를 조여주시면 수리 끝.

스틱보정을 한번 해주자.

끝으로 본체에 연결하시고 스틱보정 1회 진행하면 수리 끝 입니다.

잘 되네요. 동물의 숲 2인 플레이를 못해서 아쉬워 하던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습니다.

사진이 많고 설명이 길어 어려울 것 같지만 DIY 초보자도 10~20분이면 충분히 하실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작업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직접 수리하는 즐거움을 맛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끝으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류의 자가수리를 할 때 중요한 몇가지 포인트를 알려드립니다.

자가수리! 이것만 기억하자

  • 규격에 맞는 드라이버, 공구를 사용하자.
  • 분해한 나사는 분해한 순서대로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보관하자.
  • 분해 전 과정과정 마다 반드시 사진을 남겨라.
  • 힘으로 분해하지 말자. 반드시 어딘가 걸려있는 부분이 있다.
  • 전자제품이라면 반드시 전원을 가장 먼저 제거하자.
  • 고장은 복잡한 곳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분명 어딘가 전선이 끊어졌거나 납떔한 곳이 떨어졌을 것이다.
  • 조립은 분해의 역순! (중요)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2.06.05 - [DIY] - [수리기]JECROLL , 제크롤 무선 선풍기 수리

 

[수리기]JECROLL , 제크롤 무선 선풍기 수리

무선 선풍기를 선물 받아 사용중인데 JECROLL (제크롤) 이라는 회사의 제품입니다. 뭐 별다를건 없고 그냥 평범한 무선 선풍기 입니다. 10800mAh 정도 되는 배터리용량과 회전, 4단계 스피드 조절, 무

diy-dev-design.tistory.com

 

2020/03/10 - [DIY] - [수리기] 닌텐도 Wii 리모컨 고장 수리. #간단 #초보 가능

 

[수리기] 닌텐도 Wii 리모컨 고장 수리. #간단 #초보 가능

저희 집에 단연 없어서는 안될 1순위 가전 제품중의 하나가 바로 닌텐도 Wii 입니다. 아이들이 게임을 하는 동안도 몸을 사용하며 게임 자체보다는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웃

diy-dev-design.tistory.com

2022.01.31 - [DIY/Arduino] - [아두이노]mpu6050 을 이용하여 2축 서보모터 제어하기

 

[아두이노]mpu6050 을 이용하여 2축 서보모터 제어하기

아두이노와 같은 마이크로 칩을 이용하여 무엇인가를 해보다 보면 정말 놀라운 경험들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mpu6050 같은 센서가 될 수 있겠습니다. 요 조그만 칩을 이용하여 기

diy-dev-design.tistory.com

 

2022.01.25 - [DIY/RC] - 20년된 엔진 RC 카 전동화 해보자 [kyosho inferno]

 

20년된 엔진 RC 카 전동화 해보자 [kyosho inferno]

당근에 RC 키워드를 올려놓은지 어언 2년! 드디어 대물이 물었습니다. 무려 kyosho inferno 라는 1/8 버기와 traxxas slash 2wd 차량 두대가 3만원이라는 놀라운 금액에 올라온 것이죠. 바로 챔질하고 get! 와

diy-dev-design.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