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딸내미가 생일 선물로 오르골을 받고 싶다고 하네요. 와이프는 쿠X 에서 몇가지 제품을 살펴보고 저는 옆에서 기웃 거리다가 그거 알리에서 구입하면 더 쌀텐데... 하며 알리 어플을 열어 이것저것 살펴보다가 재미있는 제품을 발견 하였습니다. 

직접 악보를 제작할 수 있는 오르골 (music box) 이 있더군요.

 

와우 ! 

직접 종이에 펀치로 구멍을 뚫어 악보를 만들어 오르골을 연주할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기존의 오르골은 너무나 아름다운 소리를 들려주지만 항상 동일한 음악만 나오는게 단점이랄까요? 그런데 이건 어떤 음악이든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들을 수 있다니 정말 멋지지 않습니까?

물론 휴대폰에서 온갖 노래를 다 들을 수 있는 세상이지만 또 이렇게 직접 음악을 기록하고 들을 수 있다는게 얼마나 멋진가요. ㅎㅎ 

 

 

네 곧바로 구입을 하였고 약 보름 정도 걸려서 배송이 되었습니다. 

 

역시 중국 스러운 포장

역시 알리 답게 박스나 디자인된 어떤 것도 없습니다. 그냥 비닐에 싸여진 채로 도착했지만 그 먼길을 오는동안 큰 파손은 없었습니다. 

본체를 담고있는 흰색 박스가 조금 찢어졌지만 내용물만 괜찮다면 OK 입니다.

악보 역할을 하는 종이 띠는 다행히 손상 없이 잘 왔습니다.

 

좌측이 펀치, 우측이 오르골 입니다. 

꺼내서 보니 영롱한 자태를 보입니다. 왼쪽은 노트를 기록하는 펀치고요. 사용하기 편리하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본체 우측의 손잡이를 돌리면 악보를 조금씩 움직이며 연주가 되는 형식입니다. 기존의 수동 오르골과 마찬가지로 돌리는 속도에 따라 음악 재생 속도가 달라집니다.

 

반짝이는 스텐재질, 악보용 종이도 넉넉하게 왔음. 만족. 

악보는 생각보다 긴 편인데 빳빳한 종이로 제작 되어 있습니다.

 

일단 테스트용으로 대충 뚫어서 소리가 맞는지 확인

우선 테스트 삼아 구멍을 뚫어 소리를 재생해 보았는데요... 음... 뭔가... 음... 음이 잘 맞지 않는 느낌입니다.

구멍을 잘못 뚫었나 하고 다시 해보았지만 역시나... 생각과는 조금 다르네요.. 

 

일단 구멍은 칸에 뚫는 것이 아니고 선에 뚫어야 합니다. 뭐 어쨌거나 음이 잘 맞지 않아요.......

중간에 뭔가 빽빽하게 써있는 글자가 보이시나요? 위에 써있는 글자가 헷갈려서 펀칭하기 좋게 옮겨 적었는데요. 

결국 맞지 않는군요. 

 

어떻하냐... 

 

 

 

 

하지만 이렇게 포기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일단 휴대폰에 음의 높이를 측정할 수 있는 어플을 설치한 뒤 악보에 구멍을 순서대로 모두 뚫어서 음을 기록해 보았습니다. 

역시나... 음이 맞지 않는군요.

혼신의 집중력을 발휘해서 한음 한음 음을 따고 기록하는 저를 보며 와이프가 한마디 하네요.

 

와이프 : "공부를 좀 그렇게 하지 그랬어...."

나 : "나? 공부 이렇게 했는데?"

 

그래서 이 모양으로 살고 있는 걸까요...

어쨌든 다 따냈습니다.

30 note DIY 오르골의 전체 음계

 

F,G,C,D,E,F,G,A,A#,B,C,C#,D,D#,E,F,F#,G,G#,A,A#,B,C,C#,D,D#,E,F,G,A

순서대로 위와 같은 음이 나게 됩니다. 참고바랍니다.

 

어쨌든 파치가 맞지 않으니 기존 구입시 받은 악보에 음을 기록하는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그냥 직접 악보용 종이도 직접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불편하면 우린 직접 만들죠.

일러스트를 열어 한땀한땀 그려냅니다. 

디자인 같은건 개나 줘버립시다. 그냥 잘 맞으면 됩니다.

A4 용지 한장에 두개의 악보가 들어갈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몇번의 테스트를 거쳐 수정을 하고 완성!

위쪽의 대각선은 정확히 자를 필요는 없고 적당히 자르면 되는데, 저렇게 오르골에 진입하는 부분이 서서히 넓어 져야 잘 들어갑니다. 처음부터 넓으면 잘 들어가지를 않더군요. 시작부분이 얇을 수록 쉽게 들어갑니다.

 

제가 만든 악보에는 한장당 4 소절, 소절당 4마디가 들어값니다. '나비야' 같은 동요는 풀 연주가 가능하지요 ㅋ

해당 악보용 종이는 아래 PDF 파일로 첨부하였으니 다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musicbox_score_paper_2.pdf
0.12MB

 

참고로 200g 정도의 두툼한 종이에 프린트를 하셔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는 집에서 brother 의 DCP-T710W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후면 투입구가 별도로 존재하여 두꺼운 종이를 넣어서 프린트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혹시 킨코스 같은 출력소를 이용하실 계획이시면 아트지 않은 빳빳하고 두꺼운 종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자 드디어 음악을 기록해 보자!

어쨌든 신나게 음을 찍고 펀치로 구멍을 뚫어 주었더니 '나비야' 가 완성되었습니다.

눈이 침침해져온다.

펀치로 한음 한음 찍어 줍니다. 

은근히 힐링 되네요. 요즘처럼 빠르고 바쁜 시대에 이렇게나 느리게 음악을 들어야 한다니. ㅋㅋㅋ

그것도 엄청난 곡도 아닌 나비야 를 듣자고 몇시간 째 이짓을 하다 보니 ... 마음이 정화로워 집니다.

어쨌든 첫번째 곡으로 나비야 가 완성되었습니다.

반주까지 열심히 뚫어준 오르골 악보

 

ㅎㅎ 귀엽지요? 

하지만 저 종이를 디자인하고 패턴을 찍고 펀치로 구멍을 뚫는데 까지 몇시간이 걸렸답니다.

(참고로 연속으로 찍힌 점은 두개마다 하나씩만 소리가 납니다. 간격 조절 실패)

 

음... 열심히 만든 음악을 들어보니 정말 너무너무 아름답고 멋진 소리가 납니다. 그런데....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하네요.

식탁이고 어디고 저 오르골을 올려두고 손으로 꾹 누른 채 매우 힘들게 재생을 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뭐든지 다 있다는 다이소에 가보았습니다.

 

바로 이거야!

다이소에서 3000 원에 팔고 있는 핸드폰 스피커. 핸드폰 스피커로서 효과는 미비하였다.

다이소에 가니 나무로 만든 휴대폰 스피커가 있네요. 뭐 고민도 하지 않고 집어 왔습니다. 가격도 3000원 밖에 안하니 이건 뭐 고민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얼른 위에 오르골을 올려 보았습니다.

크기가 너무 딱맞아 맞춘줄

ㅋㅋㅋ 이거 뭐 너무 딱 맞는거 아닌가요?

정말 딱 맞네요.

소리도 그렇저럭 괜찮습니다. (솔직히 기대한 거보다는 못하지만요)

통이 클수록 소리도 커지고요. 나무가 얇을 수록 경쾌한 소리가 납니다. 저렇게 꽉 찬 나무는 소리가 크지는 않지만 부드럽고 묵직한 소리가 나네요. 얇은 나무 박스는 소리는 컸지만 떨림 때문에 잡음이 조금 생깁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적당한 녀석을 잘 구입한 것 같기도 합니다.

 

상단에 4개의 구멍에 동봉 되어 있는 나사를 끼워줄 차례 입니다.

2.3mm 정도의 드릴로 구멍을 뚫어 주고 오르골을 부착하니 정말 딱 맞아 떨어집니다.

참고로 구멍이 없는 쪽으로 부착을 하였다.

 

캬... 뭔가 아날로그 하면서 기계 특유의 느낌과 나무의 느낌이 잘 어울린달까요?

마음에 듭니다. 물론 저만 좋으면 됩니다. 와이프도, 아들내미도, 딸도 별 관심은 없네요. ㅋ

 

어쨌든 최종 완성된 오르골 소리가 궁금하 신 분은 아래 영상 확인 부탁드립니다.

 

 

ㅎㅎ 재밌는 취미가 하나 늘어난 느낌입니다.

다음 곡은 어떤 곡을 할까 고민이네요.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